저는 뇌가소성 이론을 믿고 싶고 믿는 사람입니다. 그 과학적 근거가 명확해서 믿는다기보다는, 그 이론이 사실이길 바라는 사람입니다. 뇌가 변화할수 있다면 지금에 저도 노력여부에 따라 좀더 나은 삶을 살수 있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https://www.google.com/amp/s/www.donga.com/news/amp/all/20010515/7690024/1
제가 대학생 방학때 읽은 뇌가소성에 관한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책제목 : 꿈을 이룬사람들의 뇌 저자 : 조 디스펜자 / 김재일, 윤혜영 옮김 출판사 : 한언
책에 주요 내용인 뇌가소성... 해당 이론을 중심으로 성인인 저도 어느 분야든지 꾸준히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과 끈기를 갖게 해줬습니다. 사람이 성장한다는게 쉬운건 아니지만, 그래도 그 성장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갖도록 강한 동기를 주었습니다.
사람은 경험을 하며 성장을 합니다. 그 성장은 대단한 성장일 수도 있고 일반적인 성장일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사람이 어느 환경에 있든 처음 접해보는 분야에 놓여도 배우고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고 가능성은 열려있다는 확신과 믿음을 갖게 해줬습니다. 지금은 책에서 말하는 포인트만 기억하고 있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나 사실들은 기억이 잘 안나서 언급을 못하였습니다. (해당 책에 관하여 관심이 있으시면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자가 이 책 이후에 다른 책들도 써서 지금 판매중인거로 아는데 저는 이 책이 저한테 임팩트가 쎄서그런지 저자의 그 다음 책들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지금에 저는 이 책의 내용대로 사는것도 아니고 그냥 저의 5%정도 차지하는 일부가 된거 같습니다. 그냥 저자가 주장하는거처럼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군아 딱 거기까지요.
하지만, 그 5%가 제가 어떤 생각을 하거나 결정을 할때 조금은 긍정적이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 긍정조차 없었다면 제가 더 힘들었을거 같습니다. 따라서 5%정도 긍정적이게 생각하게 해줬다는 점에서 책이 가치있다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는 예를 들자면, '약 복용중이신분들한테는 우울감이 있으실때 마인드컨트롤로 극복하게 자기암시를 강화' 할수도 있고, '약물치료 효과를 좀더 좋게작용' 할 수있게 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근데 굳이 저 책이 아니어도 살아가는데 있어 자기암시강화 훈련에 관한 책은 많은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