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부작용으로 잠이 쉽게 오지 않을때 ilove 조회수 141 2022-01-11 04:59:32 |
ADHD 약은 일반적으로 도파민 작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작용에 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도파민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ADHD 약이 작용케 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인과 같은 주의집중력을 가질 수 있지만, 반대로 그 부작용에 의해 잠을 자기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ADHD약을 복용할뿐만 아니라 예민한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악에 경우 잠을 이루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실천했던 방법으로 저는 이렇게 해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그래도 하지 않을 때 보다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1. 바르는 아로마테라피(라벤더향) : 롤온 타입으로 라벤더오일과 기타오일이 섞인 아로마 테라피 제품이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자기전 목 뒤쪽과 손목, 팔이 접히는 안쪽 살에 발랐습니다. 맥박이 뛰는 부위라서 라벤더오일의 이완작용으로 몸이 잘 이완되었습니다.
2. 스마트폰 멜론앱이나 애플뮤직 등에서 '잠 들기 전 이완시켜주는 클래식 음악'(대충 이런 키워드로 검색)하셔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낮은 볼륨으로 음악을 틀으면 마음도 이완되면서 잠이 잘 왔습니다.
3. 하체운동 : 머리에 열이나 기가 정체되어 상기증이 나타나면 누웠을때 잡생각이 끊이지 않아 편히 잠들 수가 없습니다. 그럴때 스쿼트나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을 하면 상기증이 없어져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4. 4-7-8 호흡법 : 4초간 숨을 들이쉬고 7초간 숨을 참으며 8초간 숨을 내쉬는 호흡법으로, 잠을 잘 잘 수 있게 해줍니다.
5. 반가부좌를 하여 복식호흡을 10 ~ 15분하기 : 반가부좌 등을 하면 허리를 세워 유지하는데 용이하고 해당 시간동안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숙면을 취하는데 좋습니다.
6. PC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 화면Ui '다크모드 사용하기' :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라이트모드를 사용할 때보다 배경어둠이 많아져 눈의 피로도가 감소하고, 편안해져 신경스트레스가 감소합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주로 하는 방법으로 때에 따라서는 해당 방법으로 무조건 숙면을 취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하지 않을 때보다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