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ADHD진단후 더 나은 내가 되길 바라는 분들께 드리는 글 냐냐냥 조회수 368 2020-06-04 18:41:28 |
ADHD진단후 더 나은 내가 되길 바라는 분들께 드리는 글입니다.
제가 ADHD진단후 제가 실천했던 방법, 마음가짐 등 도움이 되었던 것을 정리하여 나눔합니다.
1.지피지기면 백전불태, 나 자신을 알라 우선 나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어떤 방법, 어떤 전략을 쓸 수 있을지 선택할수 있다.
1-1. 성인 ADHD는 공존질환이 너무나 많다. 우울, 불안장애, 등등... -꾸준한 약복용 중요 -꾸준한 운동 또한 중요 -일기, 스케줄러를 쓸것(이건 따로 글 작성할께요) -상담선생님은 나의 길잡이, 이 adhd와 함께 사는 나에게 길잡이 별이 될것.
1-2. 치료사를 선택하는것을 까다롭게, 한번 신뢰한다면 끝까지 해볼것 -저는 다행히 첫번째 상담사와 오랜 인연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안 그런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병원을 바꿀때 필요한 서류, 절차를 정리한다면 누군가에게든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로 끝나기에는 좋은 답변이 많은데.. 아쉽습니다.
1-3. 치료의 순서 정하기 -치료의 순서는 무너진 일상 복구하기->더 나은 자신만들기 순으로 한다. 1-3-1. 무너진 일상 복구하기 1-3-1-1. 무너진일상 복구하기 전에 -약물을 복용하는것에 거부감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고 선택해보자. -약물을 복용하는것에 대한 큰 거부감으로 복용하지말자 vs 약물을 복용하고 내 일상생활을 복구할수 있다면 거부감을 감당할만한가? -둘중에 선택하는것은 나 자신. 1-3-1-2. 무너진 일상 복구하기 -어느 날 사람이 한번에 변화하기 힘든것을 인정하자. -다음 목표를 하나씩 하나씩 완수하고 다른 목표를 완수할것 -1.자고 일어나는것부터 일정하게 만들자. -2.갑자기 운동하면 피곤해서 일상유지가 잘 되지 않았다. 3만원 가량의 저주파 마사지 기계를 구입해서 평소 안쓰던 근육을 풀어준다. -3.식사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4.스케줄러, 일기를 간략하게 쓴다(이때 쓰는 스케줄러 일기는 습관을 만드는게 중요, 절대 완벽하게 쓰려고 하면 몇일 못씁니다.) -5.우울해지거나 불안해져서 다시 일이 잘 안되거나 일상이 무너지면 1번부터 다시 반복 1-3-1-3. 더 나은 자신만들기 -무너진 일상 복구하기가 제대로 될때만 시행한다 -더 나은 방법으로 스케줄러, 일기쓴다.(무너진 일상 복구하기에서는 습관을 만드는데 목표를 둔다면 더 나은 자신만들기에서는 나 자신을 관리할수 있도록 자세하게 씁니다. 물론 저의 방법은 다른 글로 자세히 적겠습니다.) -시험, 자격증, 내가 원하는 일 탐색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스케줄러 작성해서 관리 -운동, 다이어트(무너진 일상이 복구되지 않았을때 한 다이어트는 100퍼 실패했다. 절대 무리 ㄴㄴ) -좋은 일상 습관 만들기(결혼을 하거나 자식을 낳으면 더욱더 ADHD특성이 도드라집니다. 이건 평생 해야해요, 얘도 글을 따로 작성해야 할듯)
3.치료중에 힘들 때 -치료중에 힘들 때 거울을 보면 내 자신에게 되뇌었던 말 중에 도움이 되었던 말을 정리했습니다. -거울 옆에 적어서 거울 볼때마다 보았는데 참 좋았습니다. -카카오톡 인사말이나 배경화면등 눈에 띄는곳에 두고 자꾸 되뇌일수록 좋았어요 -주기적으로 바꿔주면 더 좋습니다.
-1.방황해도 괜찮아, -2.해 내는데 시간이 걸리는거지 못하는건 아니야, -3.나를 놓지마, -4.나는 내 인생의 책임자이자, 최고의 아군이야
*저는 나를 사랑하자같은 추상적인 말보다는 내 인생의 주인은 나 같은 자주적인 말이 더 좋았어요 이건 케바케 사바사 일것같아요 *에이앱에 좋은 댓글이나 글들이 있는데 그걸 적어서 포스트잇으로 붙여 놓아도 좋을것 같아요!
------ 덧1, 이것은 제가 도움이 되었던 방법을 정리한 것이지 치료 계획은 역시 상담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덧2, 쓰고 나서 보니까 시리즈 물이 될것 같네요, 스케줄러 쓰는 방법, 좋은 일상습관 만드는 방법이요.. 혹시 어떤 특별한 것이 궁금하시다면 댓글달아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