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위한 마음챙김 처방' 책 p143 ~ 146에 보면 자애 명상 훈련방법이 나온다.
https://drive.google.com/file/d/1W9Azs3kRuPolW1xynkTtrcnPVlNVJkpI/view 다음 경로에서 트랙8이 해당 음원가이드이다.
자애란 무슨 뜻일까? 자애라는 말은 중고등학교 도덕책에서 봤던거 같다. 다음은 자애에 대한 chat gpt 답변이다.
chat gpt 답변>
자애(慈愛)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따뜻하고 자비로운 마음, 즉 조건 없는 사랑이나 친절한 마음을 의미합니다. 자애는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행복과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종교나 문화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표현되지만, 본질적으로는 “모두가 행복하고 평안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의 자애는 주로 명상과 실천을 통해 기르는 마음입니다. 불교에서 자애는 “모든 존재에게 해롭지 않게 하라”는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와 타인 모두에게 이로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은 무조건적이고, 조건에 얽매이지 않은 사랑과 비슷하지만, 감정에 치우치기보다는 평온하고 넓은 마음을 지향합니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자애는 “아가페(agape)“라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이는 조건 없는 사랑, 이타적 사랑을 의미하며, 인간이 서로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높은 형태의 사랑으로 여겨집니다. 아가페는 이기적 욕망이나 욕구를 떠나, 순수하게 상대방의 행복과 평안을 바라는 마음으로, 하느님이 인간에게 가진 사랑과도 유사한 개념으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자애의 개념은 종교마다 표현 방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타인의 행복과 평안을 바라는 따뜻하고 이타적인 마음을 뜻합니다.
자애 명상은 이러한 자애의 마음을 실제로 키워가는 방법 중 하나로, 자신과 타인에게 따뜻함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반복적으로 연습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자신에게도 관용을 베풀고, 타인과 세상에 대한 따뜻한 마음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가는 것입니다. (끝)
실제로 음원 가이드를 따라서 훈련을 해보면 다음 멘트를 듣게 된다.
편하게 자리에 앉는다.
• 이 명상에서 나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오해와 사랑, 친절, 연민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개발하는 훈련을 할 것이다.
• 지금 깊은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몸을 이완시킨다. 눈을 감는다.
• 나의 삶에서 사랑과 따뜻한 느낌을 쉽게 일으키는 사람을 떠올린다.
• 아마 아이일 수도 있고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일 수 있으며 또는 애완동물일 수도 있다.
• 그들이 당신 앞에 서 있다고 상상한다. 그들을 떠올렸을 때 어떠한 느낌이 드는지 알아차린다.
몸에서 행복감이나 따스함이 일어날 수 있고, 얼굴에 미소가 일거나 마음이 열리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이러한 보살핌과 친근감의 느낌이 바로 자애이다.• 이제 자애를
다른 사람에게 내보낼 수 있는지 본다.
가슴을 열고 내가 보살피는 사람들에게 자애를 확장하는 것을 상상한다.•
마지막으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나 나에게 어느 정도 해를 입히는 사람들에게 자애를 확장할 수 있는지 본다.
자애 명상을 해보며 나는 행복을 느꼈다. 왜냐하면 여러 사람들과 지내며 내 스스로 주체하기 힘든 화가 날 때가 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조차 자애를 확장하라 하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누군가로부터 분노가 일어나 정말 화를 주체하기 힘든 경험을 한적도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러하다. 최소한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 그 화를 최근 몇년간은 표출해본적은 없다. 표출하면 그 사람과 더 큰 갈등이 생겨났고 장기적으로 봤을때 더 곤란한 상황이 생겨났다. 그렇다고 해서 계속 쌓아두면 그것도 고통스럽고 마음이 아팠다. 마음의 독소가 쌓이듯 말이다. 자애 명상은 큰 내적 행복과 기쁨을 얻게 해줬다. 어제부터 시도해봤는데 이게 작심삼일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내가 정말 화가 나는 사람들에 대해서 연민의 마음도 생겨났다.
나는 예민 감도와 스트레스 감도가 높은편인데 그만큼 화가 잘 쌓일 때도 있다. 마음 챙김 명상에서 이와 같이 자애를 주제로한 명상은 처음이며 내가 부정적으로 느끼는 사람에 대해서도 자애를 확장하라니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익숙해지다보면 이렇게 행복한 명상도 없는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