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은 강력한 성공, 치유의 도구입니다. 현대 사회에서의 생존을 방해하는 ADHD 증세를 경감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ADHD에게 명상은 생존을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명상은 왜 ADHD인에게 필수적인 과제일까요.
첫째, 명상은 ADHD 공존질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ADHD인들 상당수는 우울, 강박, 불안, 공황, 조증 등의 공존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 증세로 인해 나타난 이와 같은 질환들은 ADHD 증세 악화에 일조합니다. 뇌의 하강 나선을 그립니다. 명상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감각을 이완시킵니다. 흥분되어 있던 변연계를 진정시켜 전두엽이 변연계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자체로 공존 질환들을 잘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명상은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줍니다. 나의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명상의 핵심은 나를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흔히들 명상을 잘 한다 잘 못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명상 중에 잡생각이 떠오르면 명상이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상이란 그 잡생각조차도 관찰하는 것입니다. 명상에는 잘하고 못하고의 개념이 없습니다. 명상은 그저 관찰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본질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시각각 변해가는 나 자신을 관찰하게 됩니다. 나 자신이 실체가 없고 계속 변화하는 존재임을 수용하게 됩니다. 많은 ADHD인은 부정적 사고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로 태어남을 저주하고 원망합니다. 명상을 통해서 철저한 자기 수용과 자기 긍정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ADHD의 부정적 사고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셋째, 명상은 ADHD 증상 개선 자체에도 도움이 됩니다. ADHD의 주요 증상은 2가지 입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입니다. 매 순간,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명상을 통해 주의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DHD의 주의력 결핍은 사실 주의력 과잉의 문제입니다. 주의력을 제대로 분배하지 못해 필요할 때 주의력을 쓰지 못하는 것입니다. 명상을 통한 자기 조절을 통해 주의력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충동성은 ADHD의 과도한 에너지와 긴장에 뇌가 지배되어 발생합니다. 명상을 통한 진정을 통해 우리는 근육과 신체가 이완되는 경험을 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호르몬은 우리를 안정시킵니다. 나의 신체와 마음이 충동적이고 들떠있다는 사실을 관찰하는 그 자체만으로 진정이 됩니다. 불안한 마음 그 자체를 인지하는 것 만으로 뇌는 증세를 경감시키는 호르몬 작용을 발생시킵니다.
ADHD 약물이 ADHD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주지 않듯이 명상 또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그러나 꾸준한 명상을 통해 인생의 개선과 발전이 이루어진다는 사실만큼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ADHD인은 나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에 더욱 감각적이고 예민해져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은 어떻게 명상을 하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