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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일기를 시작하며...
Level 2   조회수 110
2021-02-15 00:13:36

현생의 루틴에 공부일기를 추가하려고 한다.(도파민 기전 회복 관련)


1) 손으로 쓰는 것보다 온라인 상의 공간에 기록을 남기고 싶고

2) 백지 복습의 효과를 노리고

3) 겸사겸사 나 자신을 칭찬할 목적으로


에이앱에 공부일기를 남기려한다.


2월 14일 일요일


<과학 학습 모형>

: 경험 학습 모형, 발견 학습 모형, 탐구 학습 모형, 순환 학습 모형(POE, 5E), 개념 변화 학습 모형, STS 학습 모형

(1) 경험 학습 모형 

: 구체적, 조작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 기초 과학 탐구 기능을 강조(모형의 목적)

: 자유탐색-탐색결과발표-교사의안내에따른탐색-탐색결과정리

: 3단계에서 교사의 역할

(학생의 관찰 결과에 다양한 질문을 하여 학생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을 깨닫도록 유도한다)

(새로운 방향, 관점을 암시하거나 제시하여 학생에게 새로운 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의 분류 기준이 비과학적일 경우, 좀 더 과학적인 기준에 접근하도록 안내한다)

(2) 발견 학습 모형

: 관찰 결과에서 규칙성을 발견하여 일반화하는 귀납적인 활동(목적)

: 탐색및문제파악-자료제시및관찰탐색-추가자료제시및관찰탐색-규칙성발견및개념정리-적용및응용

: 1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파악

: 2단계에서 학생의 관찰결과가 교사의 의도와 다르더라도 수용하는 개방적인 수용 자세가 필요

: 3단계에서 추가 자료의 종류 2가지

(더 구체적인 자료-> 목표 개념을 명료화)

(상충되는 자료-> 이미 발견한 개념을 확신시켜줌)

: 질문으로 탐구를 유도한다.

: 4단계에서 학생들이 개념을 곧바로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교사가 학생들이 동의할만한 표현으로 정리해준다.

: 규칙성 발견 못하거나 개념 형성이 미흡할 경우 2가지

(피드백 제공)(새로운 자료 제시)

: 교사가 직접 제시하면 안된다.

: 5단계 단계설정이유 - 개념의 인지적 정착을 유도

(3) 탐구 학습 모형

: 탐색및문제파악-가설설정-실험설계-실험-가설검증-적용및새로운문제발견

: 1단계에서 문제파악이 어려울 경우

(시범활동으로 문제제기)(교사가 문제를 직접 제시)

: 2단계 가설의 조건 3가지

(검증가능성)(평서문)(인과관계: 조작변인과 종속변인)

: 학생 수준에 따라 서술적인 진술도 허용한다(예상의 형태)

: 3단계 활동 3가지

(실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하고, 조작변인, 통제변인, 종속변인으로 구별한다)

(통제변인을 통제할 방법을 고려한다)

(실험기구의 적절성과 실험절차의 논리성을 충분히 토의하여 결정한다)

: 5단계에서 가설의 수용 여부를 결정

: 5단계에서 가설이 실험결과와 맞지 않으면 (가설을 수정)(새로운 가설을 설정하여 실험 설계부터 다시 검증한다)

: 6단계 활동 2가지

(새로운 상황을 예상하거나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 상황을 발견하기)

(4) 순환 학습 모형

: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과 연계(평형화)

: 인지 발달 촉진이 목적

: 탐색-개념도입-개념적용

: 1단계에서 인지적 갈등을 유발

: 1단계에서 학생의 기존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사례를 제시

: 제시된 자료를 탐색(직접적인 경험)

: 교사의 안내는 최소한으로 받으면서 학생들은 발견한것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

: 교사의 역할 - 학생의 초기 이해 상태와 사전 개념을 진단

: 2단계에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인지적 갈등을 해소한다

: 교사, 교과서, 시청각 매체를 통해 도입

: 도입하는 용어나 개념은 탐색 단계에서 찾은 규칙성과 관련짓는다

교사의 역할 - 학생이 인지적 갈등이나 비평형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지도 (피아제 '조절')

: 3단계에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여 개념의 활용 범위를 넓힌다. (피아제 '동화')

: 적용 불가능한 사례를 찾아서 개념을 확장, 심화 할 수 있다.

(5) POE 모형

: 순환학습모형의 변형

: 예상(Prediction)-관찰(Observation)-설명(Explanation)

: 1단계에서 현상결과를 예상하고 그 까닭을 글로 표현한다.(글로 표현하면 사고가 더 정교해지기 때문이다)

: 2단계에서 관찰 결과를 바로바로 글로 적는다.

이유- 1) 기존 개념에 모순되는 현상을 발견하면 무시하거나 기존 개념을 보강하는 현상으로 왜곡해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글로 적게 하면 현상에 대한 반응을 명확히 할 수 있다.

2) 동료학생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자신의 관찰을 변화시킬 수 있다.

: 3단계에서 예상과 관찰 사이의 모순을 해결

: 토론으로 진행 가능(갈등해결과정에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6) 5E 모형

: 순환학습모형의 변형, 확장

: 참여-탐색-설명-정교화-평가

: 1단계에서 현상에 대한 질문이나 학생들의 선행지식으로 설명되지 않는 현상을 제시(인지적 갈등 유발)

: 실생활 사례 제시 가능

: 2단계 문제설정, 가설제시, 가설검증(학생중심의 탐구)

: 교사가 내용을 직접 설명하거나 학생들의 토의를 일방적으로 이끌어서는 안된다.

: 3단계 학생의 설명 후 교사가 관련된 개념,법칙,원리를 정의하거나 설명한다.(인지적 갈등 해소)

: 4단계 수업 결과를 유사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용

(7) 개념 변화 학습 모형

- 개념 변화 조건 4가지

1) 자신의 기존 개념이 불충분함을 인식해야 한다.

2) 새로운 개념은 학생이 이해할만한 것이어야 한다.

3) 새로운 개념은 학생이 볼 때 타당해보여야 한다.

4) 새로운 개념은 활용 가능성이 많아야 한다.

: 모형의 목적 - 학생의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기

: 개념표현-개념재구성(명료화교환-갈등상황경험-새로운개념구성-새로운개념평가)-개념응용-개념변화검토

: 갈등상황경험- 인지적 갈등/ 개념변화조건 1번

: 새로운개념구성- 학생 스스로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되, 어려운 개념은 교사가 제시/ 개념변화조건 2번

: 새로운개념평가- 새로운 개념이 얼마나 적절한지 평가/ 개념변화조건 3번

: 개념응용단계에서 재구성한 개념을 적용/ 개념변화조건 4번

: 개념변화검토 단계- 선개념과 비교하여/ 바뀌지 않았다면 피드백을 제공

- 오개념의 유형 6가지

: 현상 중심적 사고/ 상황 의존적 사고/ 단순 인과적 사고/ 제한적 사고/ 미분화된 개념/ 변화 중심적 사고

(8) STS 학습 모형

: 모형의 목적 - 실생활 문제 해결력 함양

: 문제소개-탐색-설명및해결방안제시-실행

3단계- 과학적인 측면에서 자연 현상을 설명/ 기술적인 측면에서 해결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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