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은 주의산만증 성인들에게 흔히 나타난다. 그런데 이와 정반대의 현상이 같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애정을 갈구하거나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것은 주의산만증 성인에게는 가장 치유적인 것이라 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서로 헌신적으로 사랑하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한다.
- 거절당하는 두려움은 주의산만증이 있는 사람의 성격적 특성만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주의산만증의 기질적 특성인 과잉반응 성향에 의해 주의산만증 아이나 어른 모두 자신의 감정에 대해 과잉반응을 하는 것이다.
- 거절당함에 대한 함축된 기억은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게 할 만큼 매우 강한 감정적인 연관이 있다.
- 정서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은 우측 뇌의 전두엽 회백질에 해당하는 안와전두엽 피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편도체와 대뇌피질 아래의 다른 뇌중추에서 만들어지는 불안, 공포와 같은 강력한 정서를 억압하게 한다. 그러나 안와전두엽피질과 다른 뇌중추 사이의 연결이 적절하게 발달하지 못하면 불안과 공포 같은 정서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결어되어 주의산만증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안와전두엽 피질은 사회적인 지능, 충동 조절, 집중력에 가장 많이 관여하며, 뇌에서 즐거움과 기쁨에 관련된 화학물질인 도파민과 엔도르핀을 대뇌피질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영아기의 조율과 애착 형성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신경생리학적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으로, 아기들은 출생 후 몇 달, 몇 년에 걸쳐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뤄지는 정서적인 흔적을 이 곳에 부호화하여 기록하고 저장한다. 이 기록은 우리가 살면서 계속해서 따르게 되는 정서적인 발자국이 된다. 안와전두엽 피질의 장애는 주의산만증을 포함한 충동 억제와 정서적인 자기 조절 장애와 관련성이 있다.
- 마찬가지로 거절당하는 공포에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감정이 증폭된 것처럼, 자기 조절력이 결여되면 거절당할 경우에 그 반응이 과장되어 나타난다.
- 존 볼비는 부모들이 우울증, 불안증, 스트레스나 다른 고민거리 등이 있는 경우에 아이들과 육체적으로는 같이 있는 것 같지만 정서적으로는 옆에 없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 아이들에게는 부모 없이 산다는 것이 매우 고통스럽다. 그래서 자기 스스로 단단한 둥지 속으로 숨어 들어가고, 사랑이든 고통이든 무감동해지려는 것이다. 즉, 다시는 이런 고통을 받지 않으려고 스스로를 방어하는 것이다.
- 결과적으로 주의산만증 성인은 자신을 드러내놓고 신뢰를 쌓는 관계를 맺기 어려워 한다. 어린 시절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그런 생각만 해도 불안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면 가능한 한 도피처를 만들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