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영상은 검도일기였다. 지금 연재중인 성인 adhd 심리탐구일기와 직접적 관련은 없지만 가끔 이런 번외편도 있어야 잼난거 아닌가 하여 넣기로 했다. 정작 그림을 그린 차분님은 이걸 영상으로 제작하는 걸 별로 안 내켜했지만... - 그려져 있는 그림을 조각내는 작업을 한다.

2. 키노트 슬라이드에 그림파일을 하나씩 옮기며 전체적 구성을 고민한다. 
3. 이 과정에서 그림을 더 쪼개기도, 합치기도 한다. 애초 16:9 비율을 염두에 두고 그린 그림이 아니라서 그림과 말풍선을 분리해 다시 배열하는 경우가 잦다. 
4. 애니메이션화하기 위해 슬라이드 전환효과와 지속시간, 전환 타이밍, 순서 등을 모두 지정한다.  
첨 만들 때 이 부분에서 시간이 엄청 걸렸다. 아주아주 지난한 디테일한 작업이다. 나는 검도를 잘 모르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검도동영상을 찾아봐가며 편집했다. 5. 음악선곡 4를 하면서 이 작업을 병행한다. 어떤 음악을 넣을 것인가에 따라 편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리듬감이 중요.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무료음원 중 근사한 걸 찾아야한다. 주로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찾는데 어떨 땐 이 선곡작업에만 하루 이상이 소요된다...ㅜ 6. 최근엔 욕심이 생겨 아이무비를 이용, 사운드믹싱까지 하고 있다. 
박수소리, 웅성대는 소리, 아기울음 소리 등을 넣었었는데 역시 무료 효과음 중 내가 필요로 하는 소리를 찾아야했다. 이번엔 검도 기합소리가 필요해 차분님께 목소리녹음을 부탁(압박?)했다. 내가 녹음할까 생각도 해봤지만 차분님의 앳된 목소리가 그림과 훨씬 잘 어울렸다 껄껄... 완성작 https://youtu.be/5JKSQ9cQS-0 모두 에이앱 운영을 하면서 독학으로 익혔다. 그래서 퀄러티가 막 훌륭한 건 아니다ㅋ 작년 이맘때까지만 해도 키노트도 아이무비도 들어본 적조차 없었다. 친구들 중에도 컴맹 축에 속하는 나였음.. 늦은 나이에 adhd라는 걸 알게 돼 억울했던 걸까? 이제까지 낭비한 시간이 너무 아까워 더 열심히 살고자 애쓰는 것... 원래도 투잡이었는데 약의 힘을 빌어 더욱 시간을 쪼개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며칠 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봤던 60대 남자분도 본인이 adhd라는 걸 알고 새 인생을 살고자 대학에 진학하셨다는데 그 맘이 뭔지 난 이해 간다! (위의 툴만 처음이지 영상편집이 뭔지 모르진 않음. 그래서 기꺼이 하는 것ㅎ)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에이앱에 유입되고 또 입주신청을 하는 분들이 요즘 많다. 보람되다~ 영상으로 만들 꺼리가 계속 있어야 할 텐데 이제 곧 바닥날 거 같아서 발동동.. 좋은 아이디어 없나요? 컨텐츠 아이디어 있으신 분은 저에게 연락 바랍니다 희희... (진지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