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블로그

명예의전당



글보기
공부일기 4일차: ADHD 스스로 다루기
Level 2   조회수 149
2021-02-17 23:26:50

ADHD 진단을 받은 후 의사선생님이 알려주신 행동관리법을 차근차근 실행중이다.


그 중 효과를 본 관리법을 몇 개 적어보자면...


1. 시간관리

- 기억해야 할 일은 반드시 메모하여 눈에 보이는 곳에 붙이기

- 하루에 처리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와 마감시간을 정하기

- 현실적으로 해낼 수 있을 정도 이상의 많은 일을 계획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기


2. 공간 조직화

- 보관도구(바구니, 서랍, 파일 등)를 이용하여 물건의 자리를 정해두기 + 라벨로 뭐가 들어있는지 표시해두기

- 잊어버리면 안되고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이나 물건은 잘 보이는 곳에 두기

- 서류 등을 책상에 쌓아두기 보다는 수직으로 세워서 보관하기

- 미루지 않고 바로 바로 제자리에 물건을 두는 것을 습관화하기


3. 산만함 줄이기

-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일단 메모해두고 나중에 다시 생각하기

- 자주 멍해져서 공부나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일정 간격으로 알람을 맞춰두고 알람이 울리는 순간 내가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기


4. 충동성 줄이기

- 말하기 전에 심호흡하고 "제 생각은", "한 말씀 드려도 될까요?" 등의 문구로 말을 시작하기

- 제안이나 부탁을 받았을 때 바로 답변하기 보다는 언제까지 답변해주면 되는지 물어보고 생각해 볼 시간을 갖기

----------------------------------------------------------------------------------------------------


2월 17일 수요일


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교과역량, 목표, 교학방평) 복습

2. 사회 지도서 총론 복습

3. 도덕 10모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4. 영어 교과교육론 

1) 언어 학습 모형: 모국어 습득 이론, 제2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이론: 행동주의(반복,강화,습관화)-생득주의(언어습득장치:LAD)-구성주의(기능:function)

- 제2언어 습득 이론: krashen 5가지 가설, swain 출력 가설, long 상호작용 가설, vygotsky 사회적 상호작용 가설

- krashen 5가지 가설: (1) 습득-학습 가설/ (2) 이해 가능한 입력 가설/ (3) 정의적 여과막 가설/ (4) 자연 순서 가설/ (5) 모니터 가설

- swain 출력 가설: 출력의 기능-> 의미(meaning)뿐만 아니라 형태(form)도 사고/ 강요된 출력(pushed output) 

-> 언어 습득을 촉진

- long 상호작용 가설: 상호작용(interaction)에 의한 의미협상(negotiation of meaning)-> 조정된 상호작용(modification of interaction)

- vygotsky 사회적 상호작용: 근접발달영역(ZPD), 비계(scaffolding)

2) 학습자요인: 초등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6가지), 인지적요인(학습유형, 학습자 전략), 정의적 요인

- 초등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의미 파악 능력/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간접 학습 능력/놀이와 재미를 추구하는 충동/풍부한 상상력/움직이고 말하고자 하는 충동

- 인지적 요인: 학습 유형(장의존성/장독립성)(숙고형/충동형)(시각적학습유형/청각적학습유형/운동감각적학습유형)(모호함에 대한 관용)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이전나에게 ADHD란? Level 32021-02-18
다음1멍청 적립 Level 3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