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과정이 행복인것을
산꼭대기에 오르면 행복할거라 생각하지만 정상에 오른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어느지점에 도착하면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는 그런곳은 없다
같은 곳에 있어도 행복한 사람이 있고 불행한 사람이 있다
같은 일을 해도 즐거운 사람이 있고 불행한 사람이 있다.
같은 음식을 먹지만 기분이 좋은 사람과 기분이 나쁜 사람이 있다
같은 물건 좋은 음식 좋은 장소보다 더 중요한것은 그것들을 대하는 태도이다. 무엇이든 즐기는 사람에겐 행복이 되지만 거부하는 사람에겐 불행이 된다.
정망 행복한 사람은 모든것을 다 가진사람이 아니라 지금하는 일을 즐거워하는 사람 자싱 가진것을 만족해 하는사람 하고싶은 일이 있는 사람 갈곳이 있는 사람 갖고싶은것이 있는 사람이다.
죽어도 행복을 포기하지마라 김홍신
많은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시이다. 행복을 위해 열심히 살지만 열심히 산다고 그 목표를 이루었다고 행복해지는것이 아니다. 목표를 이루면 또다른 목표가 생기고 욕심이 생기기에 만족감도 잠시이다.
중요한것은 삶을 대하는 나의 태도라는걸 깨닫는다. 어떤 목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해야 행복해지는것이 아닌 현재 이 모든상황들을 받아들이고 만족할 수 있는 태도만이 행복에 다다를수 있다는것을 말하고 있는것같다.
현재 내가 갖고있는것에 대한 감사함 당연한 것들.. 공기, 깨끗한 물, 일할수있는 직장 이 모든것에 감사함을 느끼고 마음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는것
참 어렵다. 한결같은 사람이 되는것.
하루는 너무 감사하다가도 다음날 아니 몇분후에는 너무 힘이들고 부정적으로 변하는 나 자꾸 문제점을 찾고 무언가 자꾸 해야할것을 찾고있는 나 그 굴레를 벗어날수 있는방법은
조용한 상황에서의 독서와 명상 뿐인것 같다.
나의 내면을 바라보고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것.
감사합니다. 이 모든것들이 일어나고 지는것을 바라볼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퇴근 후 나를 기다리는 화목한 가정이 있음에 감사합니다. 부족한 나를 받아준 회사에 감사합니다. 꾸준히 내 자신을 돌아보려는 의지를 주심에 감사합니다. 부족한 가운데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있음을 느낌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