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정적인 내적인 대화는 자기 만족적인 예언의 악순환에 빠져들게 된다.
- 그러나 여기서 더 심각한 문제는 그의 내적인 대화가 발표하는 데 정신을 집중하지 못하도록 훼방을 놓는다는 것이다.
- 그의 문제는 자신이 스스로를 닦달하는 소리를 들으면서 동시에 주어진 발표를 하는, 두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 내적인 대화는 두려움, 걱정, 불안, 비관론 등과 같은 단골 메뉴가 있다.
- 이 행위에 해가 될 것이 뻔한데도 왜 나는 그것을 고집하는 것일까? 이미 살펴보았듯이 그에 대한 첫번째 답은 부정적인 것이 가진 힘 때문이다.
-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참정보보다 훨씬 생생하고 더 사실같아 보일 수 있다.
- 그것이 어떤 부분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그러한 대화를 선택한 것이다. 보상이 있으니 그런 대화를 계속 붙잡고 있는 것이다.
- 이 모든 것이 직면하게 될 커다란 위험 때문이다.
- 정신 차리고 자기 현실을 제대로 보기보다는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그 거짓 속에서 살기 시작한다.
- (중략) 효과 만점인 핑계다.
- 만약 당신이 삶에 대해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당신의 내적인 대화가 그렇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당신은 타협을 하려고 할 것이다.
- 긍정적인 내적인 대화
- 그것은 마음을 다스리는 만트라(나는 능력 있고, 똑똑하다. 세상이 문제다...... 등등 나머지는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다.)처럼 판에 박힌 것이 아니다.
-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런 내적인 대화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맹목적인 긍정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면 그만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당신의 거짓말이 자기 비하적인 것이든 자화 자찬적인 것이든 상관없이 거짓이라는 점에서는 똑같다.
- 솔직한 자기 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가감 없는 진실만이 당신의 개인적 진실일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에 집착하지 말고, 자신에 대한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당신은 어떤 친구의 모습인가? 당신은 오히려 앞장서서 자신에게 해로운 환경을 만들고 세상에 대한 경험을 왜곡시키는 자인가? 아니면 당신 자신에게 전하는 말은 합리적이고 생산적이며 낙관적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