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내가 사용하는 정리정돈법-(옷정리편) 냐냐냥 조회수 203 2020-06-08 17:24:00 |
내가 하는 방법은 이렇다
1.우리가 정리정돈을 못하는 이유 1.어디에-선반위, 냉장고, 서랍장 등에 2.무엇이-어떤 물건이, 반찬이, 옷 등이 3.어떤 상태로-우선순위대로, 순서대로, 공통점끼리 쉽게 꺼낼수 있는 상태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서이다.
2.정리의 본질은 정리 자체가 아니라 물건을 사용하고 제자리에 가져다 놓는 프로세스이 일부이다. 우리가 인스타나 정리정돈 유튜버를 보면 수납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정보들이 많은데 정리는 사실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의 일부이다.
1.쓰지않는 물건은 버린다. 2.잘 쓰는 물건은 정리한다. 3.필요할때 사용한다. 4.쓴 물건을 정리한다. 5.1번부터 반복(습관이 중요하다) 즉 정리정돈은 물건을 1.찾아서 2.잘 꺼낼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물건을 수납해야 한다.
3. 연상하며 정리하기-정석 다음과 같이 연상하면 정리정돈하기 쉬웠다. 1.머리에 가까운것은 위로 발에 가까운것은 아래로 2.가벼운것은 위로 무거운 것은 아래로 3.채워넣을때는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세로로 쌓을 것(꺼내기 쉽게)
4.연상하며 정리하기-응용1-2칸 옷장 머리에 가까운것은 위로 발에 가까운것은 아래로 이므로 1.상의는 윗칸에 2.하의는 아랫칸에 3.왼쪽으로 갈수록 여름옷, 오른쪽은 겨울옷(이것은 그냥 내맘대로)
4.연상하며 정리하기 응용2- 5단서랍 정리하기 1.머리에 가장 가까운것은 모자, 스카프, 목걸이, 귀걸이 등의 물건이다. 제일 윗칸에 수납한다. 2.상의-여름 옷은 위에서 두번째칸에 수납 3.상의-겨울 옷은 중앙칸에 수납(여름옷이 왜 두번째인 이유는 가벼우니까!) 4.하의-여름 옷은 밑에서 두번째 칸에 수납 5.하의-겨울 옷은 제일 밑 칸에 수납 6.양말, 속옷은? 가벼우니까 첫번째 칸에 수납한다. 7.각 칸의 옷들은 꺼내기 쉽도록 세로로 세워서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채워넣고 쓰는것은 왼쪽것부터 쓴다.
위 방법을 통해 저의 평생을 통틀어 정리정돈이 제일 잘 된 상태의 집에 살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정리정돈하실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