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ing ADD는 아마존 베스트셀러이며 미국 ADHD 치료 서적 중 가장 유명한 책 중 하나입니다.
조이의 이야기
조이는 9살에 우리 클리닉에 왔는데, 그 아이는 1학년 수업을 2년째 듣고 있었다.
유치원때부터 조이는 선생님들로부터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해서 꼼지락대거나,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흥미가 없는것에는 전혀 집중하지 않는 것에 대해 지적받았다.
초등학교에서 받은 지능검사 결과, 조이의 지능은 평균보다 조금 높았으며 시각과 청각에도 이상이 없었다.
조이의 어머니는 교사가 조이를 통제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집에서도 조이를 통제하기 힘든 문제에 자주 부딪힌다는것을 인정해야 했다.
조이는 10분이면 끝날 숙제를 집중하지 않고 1시간동안이나 붙잡고 있었다.
조이의 방은 항상 지저분했고, 그가 무슨 행동을 하기만 하면 지저분해졌다.
조이는 저녁시간에 자꾸 움직이며 다른사람을 방해했기에 가족들은 항상 조이와 밥 먹는 시간을 즐기지 않았다.
또한 조이는 밤에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잠드는것에 어려움이 있었고, 아침에도 잘 일어나지 못했다.
조이의 어머니는 쇼핑하러 갈때 더 이상 조이를 데리고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조이를 쇼핑에 데려가는 것은 한 사람이 감당하기에 너무 벅찬 일이었기 때문이다. 조이는 계속해서 물건들을 만지고, 조르고, 돌아다녔다.
조이의 어머니는 조이가 4살무렵 다른아이보다 너무 과하게 행동한다고 생각해서 소아과를 방문했지만, 의사는 아이가 자라면 자연스럽게 나아질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우리 클리닉에서 검사를 받는동안, 조이는 병원 내 온갖 것을 헤집고 다녔다. 책장에서 책들을 꺼내놓고, 허락없이 내 책상의 물건들을 갖고 놀았다. 조이는 한 시도 쉬지않고 움직였고 그런 행동을 보며 어머니는 무척 화나보였다.
조이는 컴퓨터로 주의력 검사(Conner’s CPT)를 받았고 굉장히 낮은 점수 결과가 나왔다.
나는 조이에게 ‘첫번째 타입 ADD – 전형적인 ADD’ 라는 진단을 내렸다.
치료 전 우리는 세부적인 처방을 위해 조이의 뇌를 SPECT 촬영했다.
조이가 쉬는 동안(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뇌가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좋은 활동을 보였다.
2일 뒤 조이가 무언가에 집중하려고 할때, SPECT 촬영 결과 전전두엽 피질 부위에 두드러지는 활동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일반적으로 ADD가 아닌 경우, 집중하려고 노력할수록 이 부위(전전두엽 피질)의 활동이 증가한다:
전전두엽피질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부위는 사람들이 집중을 하도록 하며 일을 끝까지 하도록 만든다. 하지만 조이의 뇌는 완전히 반대로 움직인 것이다.
세번째 촬영은 애더럴을 복용하고 집중하려 할 때 시행되었다.
애더럴은 극적으로 전전두엽 피질을 활성화시켰고, 조이가 집중하고, 일을 완수하고, 충동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을 쓸 수 있게 도와주었다.
적은 용량의 애더럴(애더럴은 자극제인 향정신성약물로 한국에서는 처방되지 않습니다)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낮은 식단, 규칙적인 운동은 조이의 치료 성과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었다. 조이는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안정되었으며 몇 년 후에는 학업에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 글은 차분(http://cafe.naver.com/adhucation)이 Healing ADD by Daniel G. Amen을 번역/의역/요약한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다고 느끼셨다면 응원 댓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제가 ADD인것 같아 정보를 찾고있었는데 이글은 보니 진짜 ADD가 맞는 것 같네요 ㅠㅠ 하.. 정신과가서 검사 한 번 해봐야지 해봐야지 생각하면서 막상 가려면 두려워서 못 가고있었는데 한번 가봐야할 것 같습니다 ㅠ 차분이님의 글들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검사하는데 비용은 얼마정도 들까요?